유튜브에서 검색을하다 보면 관련 동영상이나 맞춤 동영상 부분에서 검색어와는 전혀 엉뚱한 영상이나 혐오 썸네일의 동영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자주 있다.
이게 어느 정도 적당한 수준이면 그냥 무시하고 사용할 수도 있겠지만 스크롤을 내리면서 잠깐만 봐도 기분 나쁜 동영상도 많기 때문에 차단을 원하는 사용자들이 많은데 유튜브의 기능에는 이런 동영상을 자동으로 차단하는 기능은 없지만 검색 시 검색 명령어를 추가하여 검색하면 혐오 썸네일의 동영상을 차단하는 효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은 있다.
유튜브 검색 혐오 썸네일 동영상 차단하기
– 검색 명령어로 차단하기.
방법 자체는 간단하다.
유튜브에 검색어를 입력할 때 검색어의 앞이나 뒤에 기간 검색 명령어 after:2005를 추가하고 검색하면 된다.
(스마트폰도 방법은 같다)
after:2005 검색어
– 혐오 동영상 차단 작동 원리.
유튜브 검색은 검색어만 입력하면 기본 검색 결과 외에 관련 동영상, 맞춤 동영상, 함께 시청한 Shorts, 이전에 시청한 동영상 등의 다른 내용도 같이 나타나게 되어 있는데 검색어에 after:2005를 추가하고 검색하면 기본 검색 결과만 나타나게 된다.
혐오 썸네일 영상은 주로 관련 동영상이나 맞춤 동영상에서 나타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혐오 썸네일 동영상이 나타날 공간이 없어져 차단과 같은 효과를 가질 수 있는 것이다.
after:2005를 검색어에 추가하게 되면 2005년 이후에 업로드된 동영상을 검색하라는 의미가 되는데 유튜브가 2005년도에 만들어졌기 때문에 사실상 기간 검색의 의미보다는 혐오 썸네일 동영상을 차단하기 위한 용도라고 보면 된다.
같이 사용할 수 있는 기간 검색 명령어로 before가 있으며 before를 추가하고 검색하는 경우에도 혐오 썸네일 영상이 차단 된다.
(before만 추가하고 검색하면 어째서인지 함께 시청한 Shorts는 나온다)
그 외 내용
검색 명령어를 추가하고 검색하는 게 그다지 어려운 것은 아니지만 스마트폰에서는 컴퓨터보다 입력이 조금 귀찮다 보니 키보드 앱의 설정에서 after:2005의 단축어를 만들어서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스마트 폰에 따라서 단축어 대신 자주 사용하는 문구로 되어 있을 수도 있으며 아이폰은 텍스트 대처를 사용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