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시트에서 셀 값이나 텍스트를 합치는 방법은 & 연산자를 사용하거나 함수를 사용하는 것이다.
& 연산자의 경우 사용 방법은 엑셀과 큰 차이점은 없으며 함수 역시 함수명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사용 방법은 크게 차이가 없기 때문에 엑셀을 사용할 수 있다면 구글 시트에서도 셀 값이나 텍스트를 합치는 것은 어렵지 않을 것이다.
(물론 엑셀을 모른다고 하더라도 크게 어렵지는 않다)
구글 시트 셀 값 텍스트 합치는 방법
– & 연산자 사용.
수식에서 & 연산자를 사용하면 간단하게 셀 값이나 텍스트를 합칠 수 있다.
수식을 입력할 때 사칙연산을 하듯이 사이에 & 연산자를 넣기만 하면 되며 중간에 콤마나 공백으로 구분하고자 한다면 같이 합치면 된다.
연산자를 사용해서 합치고자 하는 셀이나 텍스트를 순서대로 입력하는 방식이다 보니 합쳐야 하는 셀이 많다면 함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A1&B1
=”서”&”기록”
=A1 & ” ” & B1
– CONCATENATE 함수
셀의 값이나 텍스트를 합치는 함수.
함수를 사용하고 합치고자 하는 셀이나 텍스트를 입력하기만 하면 된다.
& 연산자와 같이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합쳐야 하는 셀이 많다면 역시나 다른 함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단순히 & 연산자를 함수로 만든 느낌이다)
=CONCATENATE(A1, B1)
=CONCATENATE(A1, “-“, B1)
=CONCATENATE(A1, ” “, B1)
– JOIN 함수.
CONCATENATE 함수와는 다르게 합치는 대상을 범위로 셀 입력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양의 셀 값을 합쳐야 하는 경우 사용하면 좋다.
함수는 텍스트 합칠 때 구분할 수 있는 구분자와 합칠 범위를 입력하는 방식으로 사용하면 된다.
(구분하지 않는다면 구분자 부분은 비워두면 된다)
=JOIN(, A1:A3)
=JOIN(“-“, A1:A3)
=JOIN(” “, A1:A3)
– TEXTJOIN 함수.
기본적인 사용 방법은 JOIN 함수와 같다.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추가 인수를 입력받아 빈 셀을 포함 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는 것.
인수 부분에 TRUE를 입력하면 빈 셀을 제외하고 셀 값을 합칠 수 있으며, 비워두면 JOIN 함수와 같이 빈 셀도 포함하여 합치기를 한다.
=JOIN=TEXTJOIN(,TRUE, A1:A4)
=JOIN(“-“, A1:A4)
=JOIN(” “, A1:A3)
그 외 내용
텍스트를 합치면서 구분자를 유연하게 사용하기에는 & 연산자나 CONCATENATE 함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대량의 셀 값을 합쳐야 한다면 JOIN 함수나 TEXTJOIN 함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모두 섞어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니 상황에 따라서 유연하게 사용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