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에서 집에 있는 컴퓨터를, 혹은 집에서 외부 컴퓨터를 확인해야 할 일이 생긴다면 ‘원격 제어’를 이용하면 된다.
다만, 원격 제어는 원한다고 바로 사용할 수는 없다. 제어하는 컴퓨터와 받는 컴퓨터 양쪽 모두 관련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설정을 해야 하는 등 사전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평소 이러한 상황에 대비해 미리 준비를 해두는 것이 좋은데 이 글에서는 원격 제어를 위해 필요한 프로그램 세 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컴퓨터 원격 제어, 주요 프로그램 3종 장단점
1. TeamViewer(팀뷰어)
TeamViewer(팀뷰어)는 컴퓨터 원격 제어의 가장 대표적인 프로그램일 것이다.
기능도 다양하고 사용하기 편리하며, 특히 개인 사용자는 무료로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주의할 점은 개인 사용자 외에 회사나 기관 등 기업 사용자는 반드시 구매해서 사용한다는 점이다.
설치 없이 바로 실행해서 사용할 수도 있고, 설치하면 비밀번호를 지정하거나 컴퓨터가 켜질 때 자동으로 실행되도록 설정할 수 있으며 이러한 설정 덕분에 원격으로 컴퓨터를 재부팅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한 WOL(Wake On Lan) 기능도 지원하는데, 이는 전원과 인터넷(LAN)만 연결되어 있다면 원격으로 컴퓨터를 아예 켤 수 있는 기능이다. 정리하면, 컴퓨터가 꺼져 있어도 원격으로 켤 수 있어 매우 유용하다.
다만 위에서 말했듯이, 아무리 좋은 기능이 많더라도 기업 등 상업적으로 이용할 경우 구매는 필수다. 만약 회사에서 문제가 없다고 계속 사용하다가는 라이선스 문제로 낭패를 볼 수 있다.

2. 크롬 원격 데스크톱.
크롬 원격 데스크톱은 웹브라우저인 크롬의 확장 프로그램 형태로 지원되는 원격 제어 방법이다.
확실히 TeamViewer(팀뷰어)와 비교하면 기능이 떨어지고 부족한 면이 많다. 하지만 그럼에도 크롬 원격 데스크톱을 사용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가 있다. 그 이유는 바로 ‘라이선스’ 때문이다.
크롬 원격 데스크톱의 라이선스는 BSD라 개인뿐 아니라 기업에서도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다. 따라서 팀뷰어를 구매하지 않은 회사 컴퓨터에서 원격 제어를 써야 할 때 유용하다.
또한 팀뷰어에 비해 기능이 부족하다는 것이지, 단순한 원격 작업이라면 크롬 원격 데스크톱도 충분히 쓸 만하다.

3. Windows(윈도우) 원격 제어
Windows(윈도우) 원격 제어는 별도 프로그램이 아니라 윈도우 운영체제에 자체 내장된 기능이다.
운영체제 자체 기능이라 당연히 개인/기업 모두 무료다. 연결 방법도 IP 주소와 윈도우 계정 비밀번호만 넣으면 되어 매우 간단하다.
또한 원격 제어 중인 컴퓨터와 클립보드 복사(붙여넣기)를 공유하거나 외장하드, USB 등도 연결할 수 있어 사용하기 편리하다.
다만 다른 원격 프로그램과 달리 화면을 공유하는 방식이 아니며, 가장 큰 문제는 같은 네트워크(망)가 아닌 외부에서 연결하려 할 경우 방화벽에 막혀 연결이 어렵다는 점이다. 사용하기는 편하지만 연결 자체에 제약이 많기 때문에 따라서 같은 네트워크 내에서의 원격에 사용 하기 좋다.
(회산 내부 컴퓨터, 집 안 컴퓨터 등등)

참고 내용
- WOL 기능은 원격 프로그램에서 지원을 하더라도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컴퓨터에서 설정을 변경해야 한다.
- 팀뷰어의 경우 스마트폰 앱으로도 원격 제어가 가능하다.
- 원격 제어는 말 그대로 내 컴퓨터를 다른 사람이 조작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다. 때문에 해킹으로 인한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접속 비밀번호를 복잡하게 설정하는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