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를 사용하다 보면 설정을 변경하기 위해 레지스트리 값을 변경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레지스트리 값은 잘못 변경하게 되면 윈도우가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변경하기 전에는 백업하는 것이 좋은데 레지스트리 값의 백업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하다.
윈도우 레지스트리 값 백업하기
1. 기본적인 백업 방법.
레지스트리 값을 백업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해당 값을 내보내기를 통해 reg 파일을 만드는 것이다.
reg 파일은 백업을 원하는 레지스트리 값에서 마우스 우클릭으로 메뉴를 열고 [내보내기]를 클릭.
(전체 백업이라면 [컴퓨터]에서 마우스 우클릭]
원하는 위치에 파일명을 입력하여 내보내기를 완료하면 된다.
이렇게 내보내기를 통해 생성된 reg 파일은 내보내기를 할 때의 레지스트리 값을 그대로 가지고 있는 백업파일이나 마찬가지이며 복구를 원한다면 파일을 실행하는 것으로 복구하는 것이 가능하다.
2. 시스템 복원지점으로 백업.
레지스트리 값을 내보내기해서 파일을 생성하더라도 막상 레지스트리 파일을 실행했을 때 복구가 안 되는 경우도 있다.
이는 윈도우에서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의 값을 건드리는 경우일 수도 있고 기타 다른 문제일 수도 있는데 이 때문에 레지스트리 값 중에서도 특히 중요한 값을 변경해야 한다면 시스템 복원지점을 설정하여 전체를 백업하는 것이 좋다.
시스템 복원 지점은 시작에서 [복원 지점 만들기]를 검색 후 실행.
시스템이 있는 드라이브를 선택한 뒤 복원지점을 만들면 된다.
이렇게 만든 복원 지점은 시스템 복원을 할 때 사용할 수 있다.
그 외 내용
이 외에도 레지스트리를 백업해 주는 유틸리티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는데 레지스트리를 수정할 일이 자주 있는 것은 아니니 굳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면서까지 백업할 필요는 없을 듯하며 위 두 가지 방법만 잘 사용해도 백업에는 문제가 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