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기록

2023-08-18 금요일 / seogilang

 윈도우를 사용하다 보면 설정을 변경하기 위해 레지스트리 값을 변경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레지스트리 값은 잘못 변경하게 되면 윈도우가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변경하기 전에는 백업하는 것이 좋은데 레지스트리 값의 백업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하다.

 

윈도우 레지스트리 값 백업하기

1. 기본적인 백업 방법.

 레지스트리 값을 백업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해당 값을 내보내기를 통해 reg 파일을 만드는 것이다.

 reg 파일은 백업을 원하는 레지스트리 값에서 마우스 우클릭으로 메뉴를 열고 [내보내기]를 클릭.
(전체 백업이라면 [컴퓨터]에서 마우스 우클릭]

 원하는 위치에 파일명을 입력하여 내보내기를 완료하면 된다.

레지스즈트리 백업 내보내기

 

 이렇게 내보내기를 통해 생성된 reg 파일은 내보내기를 할 때의 레지스트리 값을 그대로 가지고 있는 백업파일이나 마찬가지이며 복구를 원한다면 파일을 실행하는 것으로 복구하는 것이 가능하다.

레지스트리 파일 백업 저장

 

2. 시스템 복원지점으로 백업.

 레지스트리 값을 내보내기해서 파일을 생성하더라도 막상 레지스트리 파일을 실행했을 때 복구가 안 되는 경우도 있다.

 이는 윈도우에서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의 값을 건드리는 경우일 수도 있고 기타 다른 문제일 수도 있는데 이 때문에 레지스트리 값 중에서도 특히 중요한 값을 변경해야 한다면 시스템 복원지점을 설정하여 전체를 백업하는 것이 좋다.

 시스템 복원 지점은 시작에서 [복원 지점 만들기]를 검색 후 실행.

시작에서 복원지점만들기 검색 실행

 

 시스템이 있는 드라이브를 선택한 뒤 복원지점을 만들면 된다.

시스템 복원 지점 만들기

 

 이렇게 만든 복원 지점은 시스템 복원을 할 때 사용할 수 있다.

 

그 외 내용

 이 외에도 레지스트리를 백업해 주는 유틸리티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는데 레지스트리를 수정할 일이 자주 있는 것은 아니니 굳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면서까지 백업할 필요는 없을 듯하며 위 두 가지 방법만 잘 사용해도 백업에는 문제가 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