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기록

2023-12-16 토요일 / seogilang

 구글 시트에서 12/16이나 12-16등의 값을 입력하면 날짜로 자동 입력되는 경우가 있다.

 이는 입력한 값이 날짜 형식에 부합되는 경우 셀의 서식이 자동으로 날짜 서식으로 변경되기 때문인데 입력한 값이 날짜로 자동 입력되는 것이 싫다면 아래의 방법으로 값을 입력하자.

 

구글 시트 날짜 자동 입력 해제 방법

서식 설정.

 구글 시트에서 셀에 대한 서식은 기본적으로 자동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날짜가 자동 입력되는 셀은 사용자가 직접 서식을 변경해야 한다.

 날짜 자동 변환이 되지 않고 값 그대로 입력되기를 원한다면 구글 시트 상단 메뉴에서 [서식 -> 숫자 -> 일반 텍스트]로 서식을 변경하면 된다.

구글 시트 날짜 자동 입력 해제 서식 변경

 

작은따옴표 사용.

 날짜로 자동 변환되는 값을 입력할 때 제일 앞에 작은따옴표를 넣고 입력하자.

 작은 따옴표는 셀 값의 제일 앞에 넣는 경우 셀의 서식이 일반 텍스트가 되며 수식 창에는 보이지만 셀에서는 보이지 않기 때문에 입력한 값에 따라서 셀 서식이 자동으로 변하는 경우 사용하기 좋다.
(같은 방식으로 수식을 셀에 표시하고 싶은 경우 사용하기도 한다)

구글 시트 날짜 자동 입력 해제 작은 따옴표

 

그 외 내용

 날짜와 비슷한 형식의 값을 입력할 때 날짜로 자동 입력이 되는 근본적인 이유는 서식 때문으로 값을 입력 후에 서식을 변경해도 되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면 서식을 변경하는 것이 기본이라고 할 수 있다.

 다만 작은 따옴표의 경우 자동 입력을 강제로 일반 텍스트로 입력되도록 할 수 있는 일종의 꼼수로 날짜뿐만 아니라 다른 용도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 알아두면 상당히 도움이 된다.